공유하기

본당 음향/영상기기 설치공사 개요

많은 교우 분들의 재정적인 참여와 조 중원 다니엘 신부님의 전문적인 자문으로 음향/영상기기 공사가 마무리되어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많은 재원이 소요된 2020년 성당의 음향기기의 교체 작업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을 드립니다.

당초 2020년에는 성전의 누수 부 보완공사와 외벽의 도색작업을 하도록 계획하였으나, 올 여름 긴 장마 등으로 음향기기에 고장이 발생하여 교체공사가 이루어 질 수밖에 없었으며, 코로나 19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재정적으로 어려워 교우 분들에게 재정적인 도움을 요청하게 되었습니다.

 

음향기기, 전기/전자기기는 사용 수명이 있으며, 내용연수에 따라 고장, 음질 변화 등이 발생하고, 부분 수리비용이 발생하고, 각 기기의 제조자 및 시공자가 다를 경우 고장이 발생하면 원인규명이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재원이 충분하면 점검을 통해 정기적인 교체 주기를 두어 대처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교우 분들의 봉헌금으로 운영되는 성당은 자체 재원으로 정기적인 교체 주기를 설정하는 것이 어려우며, 사용불가 판정을 받아야 만 교체를 하는 실정입니다.

 

이번 공사의 주요한 개요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천정에 매달려 있던 스피커 제거 및 천정 매립 스피커 제거

2) 메인 컬럼 스피커, 모니터 스피커 및 REAR 스피커 설치

3) 영상 중계용 카메라 설치(비대면 미사 중계용 영상 송출)

4) 하상당의 대형 TV 설치

5) 빔 프로젝터 이설 (접근이 용이한 장소로 이전하여 부가 발생비용 절감)

6) 한빛당 내 외관 정비 (노출된 전선 이설)

 

총 공사비(인건비 및 제비용 포함) 75,900,000

 

 한빛당

하상당 

대회의실 

 음향

 ₩ 34,400,000

 ₩ 10,000,000

₩  9,300,000 

 영상

 ₩ 14,300,000

 ₩  2,100,000

₩  1,500,000

 빔프로젝트 이전

 ₩  4,300,000

 

 

 계

 ₩ 53,000,000

 ₩ 12,100,000

₩10,800,000 

              

천정에 매달려 있던 메인 스피커를 철거하고, 벽에 컬럼 스피커, 성가대 및 제의실 앞쪽에 REAR 스피커를 설치하고, 영상 중계용 고성능 카메라 2, 하상당에 설치된 대형 TV, 천정에 매달려 있던 빔 프로젝트의 성전 입구로의 이전, 제대 벽면에 붙어있던 검은색 전선이 감추어진 것 정도만 공사 전/후 다르게 보입니다.

 

빔 프로젝트의 성전 입구로의 배치는 안전 도모, 램프교환 또는 수리 시 부품 비용보다 많은 부가발생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되었으며, 노출되어 있던 전선들을 이설하여 외관상 환경이 밝아지게 되었습니다.

 

하상당이나, 2층 회의실의 음향/영상 시설은 노후 된 기기 및 배선의 교체가 되었으며, 하상당의 75인치 대형TV가 설치된 것 이외에는 특별한 변경이 없으므로 한빛당의 음향/영상기기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청부파일 그림 1. 참조) 하상당이나 회의실은 첨부파일 그림 2~4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이는 부분은 마이크(/무선) 및 스피커뿐이며, 음향/영상기기 조종실에는 모든 음향을 조정하고 믹싱하는 베링거 사의 X32 프로듀서를 중심으로 앰프, 영상 믹서 등의 전자장비가 많이 있습니다.

 

최근의 성당 등의 스피커 시스템은 천정에 달아놓는 시스템 대신 지주형의 컬럼 스피커를 벽면에 설치하는 추세이며, 우리 도룡동 성당에서도, 메인 스피커로는 프랑스의 Verity사의 COL 16.3 컬럼 스피커 2, 모니터 및 후면 스피커로 COL 4.3, 6개를 설치하였습니다. 메인 스피커인 COL 16.33인치 유니트가 16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스피커의 출력은 각각 4Ω, 480W, 모니터 및 보조 스피커 COL 4.33인치 유니트가 4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출력은 각각 8Ω, 120W입니다.

 

무선마이크 시스템에 사용하는 700MHz 대의 무선 주파수는 2021년부터는 사용이 금지되며, 사용이 가능한 900MHz 대의 무선 마이크 시스템을 채용하고, 보편지향 기도자 자리에 유선 마이크를 추가하여 편리성을 추구하였습니다.

 

메인 스피커 시스템에는 고//저음의 조절을 위하여 전용으로 Verity 사의 디지털 시그널 프로세서 DP226 Verity사의 V3600을 앰프로 설치하였으며, 제대의 모니터 스피커 및 기타 스피커 등 8개의 스피커용으로 Verity 사의 VQ1000 앰프를 2대 설치하였고, 성당 로비에 2, 사제관 2, 수녀원 및 사무실에 총 6개의 스피커 및 PA(Public Address) 앰프를 설치하였습니다.

 

음향기기 디지털 믹서인 베링거사의 X32 Producer16 Scenes 저장을 통해 상황에 맞게 설정이 가능하며, ipadPC로 원격제어도 가능하고, 랙에 장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따라서 조정기간에 설정된 몇 개의 샘플모드를 원격으로 선정하여 사용하므로, 주례 사제에 따라 조정실에서 기기를 따라 일일이 조정할 필요가 없는 제품입니다.

사무실 옆에 설치된 음향/영상조종실에는 대형 랙이 설치되어 모든 전자장비가 설치되어 있으며, 모든 전원장치에는 순차 전원기를 통하여 조종실뿐만 아니라 제의실에서도 전원을 ON/OFF가 되도록 배치하여 안전성 및 편리성을 도모하였습니다.

 

미사 중계용 영상 출력을 위하여 BOLIN VCC-7HD 고해상 카메라 2대 및 영상 믹서, 분배기 및 콘트롤러를 설치하고, You-Tube 방송을 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영상출력을 하상당 및 2층 대회의실에도 송출하며, 하상당에는 75인치 대형스크린 TV를 설치하여 미사 중계 및 비대면 미사에 대처하였습니다. 연말 비상대책기간 중 본당의 You-Tube 미사방송도 이 장비들을 이용하여 깨끗한 영상/음성 및 자막을 송출하였습니다.

 

이번 음향/영상기기 교체/설치 후, 성전 어느 장소에서나 스피커에서 깨끗하게 나오는 소리를 들을 수 있고, 비대면 미사 영상을 자체 제작하여 송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모든 공사가 원만히 마무리되도록 협조하여 주신 교형 자매 여러분들에게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공유하기